뉴스와 이슈

손떨방 없어 흔들린 액션캠 영상 살리기, 프리미어 비틀기 안정기(warp stabilizer)의 놀라운 효과 본문

강좌

손떨방 없어 흔들린 액션캠 영상 살리기, 프리미어 비틀기 안정기(warp stabilizer)의 놀라운 효과

등산바이블 2017. 2. 6. 19:56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손떨방(손 떨림 방지) 기능이 없는 액션캠으로 찍은 영상의 경우 정지 상태나 근거리 촬영용으로는 적합하지만 이동시 특히 워킹(걷기)을 하며 찍었을 때는 흔들림이 너무 심해 어지러울 정도여서 실사용을 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떨방 없는 액션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http://thankspizza.tistory.com/310


촬영한 영상의 흔들림이 너무 심해 어지럽기까지 한 영상을 살려보기 위해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프리미어의 손 떨림(흔들림) 보정 효과인 비틀기 안정기(Warp stabilizer)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

원본과 효과를 적용한 영상을 비교하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https://youtu.be/DhjP2FC6N98


기대 이상으로 엄청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좌측의 원본 영상들은 보기가 어려운 수준인데 비해 우측의 비틀기 안정기 효과를 적용한 영상은 꽤 볼만합니다.


물론 좋아지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비틀기 안정기 효과가 적용되면서 외곽부의 영상이 잘려나가고 화질도 나빠졌습니다.(잘리면서 광각에 의한 왜곡도 상당 부분 개선(?)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의 영상에서도 확인이 되지만 흔들림이 적은 영상(감천문화마을)이 조금 덜 짤리고 화질의 열화도 적습니다.


아래의 개별 원본 영상들을 보면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천문화마을(원본)

https://youtu.be/HjoWNQPER0I


감천문화마을(비틀기 안정기 적용)

https://youtu.be/ti5BAH0D568


구덕운동장-꽃마을 걷기(원본)

https://youtu.be/n_SNgpTOa9E


구덕운동장-꽃마을 걷기(1분 컷팅 후 비틀기 안정기 적용)

https://youtu.be/0As4nCg7Eb8


구덕운동장-꽃마을 걷기(11분 전체 비틀기 안정기 적용)

https://youtu.be/ybk_KwzpZVA


특히 구덕운동장-꽃마을 걷기(11분 전체 비틀기 안정기 적용) 영상의 경우 외곽부 영상과 화질의 손실이 큽니다.


짧은 시간 효과를 적용한 영상이 상대적으로 외곽부 영상과 화질의 손실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비교하기 위해 원본과 효과를 적용한 영상을 비교하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좌측 상단은 원본 영상, 우측 상단은 30초씩 잘라서 비틀기 안정기 효과를 적용 후 합친 영상, 좌측 하단은 2분을 잘라서 효과를 적용한 영상, 우측 하단은 11분 12초 길이의 원본을 그대로 효과 적용 후 잘라낸 영상입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비틀기 안정기 시간 길이별 적용에 따른 차이 비교

https://youtu.be/ZZh8um9GOYI


외곽부 손실의 최소화와 화질의 열화를 막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으로 자른 후 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짧은 시간으로 자른 후 연결하게 되면 연결된 부분의 영상이 완벽하게 맞지 않기 때문에 영상이 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비틀기 안정기 30초씩 적용 후 연결한 영상(30초, 1분, 1분 30초에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Dvt2tGiaJWQ


어도비 프리미어 비틀기 안정기 1분씩 적용 후 연결한 영상(1분에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OLr7Bk2ZMhA


비틀기 안정기 효과의 세부 옵션 등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틀기 안정기 효과를 사용하여 동작 안정화

https://helpx.adobe.com/kr/premiere-pro/using/stabilize-motion-warp-stabilizer-effect.html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공유하기 링크
친구에게 공유해 주세요~ 그렁그렁~
Comments